구글과 함께 햄버거 메뉴

구글이 다음 주부터 "클릭을 유도하는 글보다 정보성이 높은 글이 검색 결과 순위에 높게 잡히게 다음 주부터 알고리즘을 고친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참고한 문서들의 링크는 본문 마지막에 적어 놓을테니 참고하시고, 본문을 끝까지 읽고 넘어가도 늦지 않으니 느긋하게 읽으면서 생각의 흐름을 잡고 넘어가시길 추천드립니다. (기준이 정확하게 안 서면 대응하더라도 엉뚱한 방향으로 튀어요.)

 

 

각설하고,
생각해보면 이번 구글 검색 알고리즘 업데이트의 이유는 간단합니다.

SEO 알고리즘을 노려서 작성한 문서들이 품질이 "떨어진다"고 판단한 것. (SEO 스팸이라고 표현하더군요.)

 

Search Engine Optimization의 약자가 SEO인 것은 다들 아실 테고, SEO 스팸이 사람들에게 유의미한 정보를 충분히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고 결론을 내렸을 거예요.

 

알파고 AI 알고리즘이 사람과 동등한 수준까지 올라갔을 확률은 떨어지고, 어떤 수치를 근거로 판단했을까를 추측해 보면... 가장 가능성 높은 것은 "체류 시간"이라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유튜브 쇼츠 영상 조회 수가 아무리 높아도 애드센스 광고 수익은 거의 없다고 알려져 있지요? 반면 10분짜리 유튜브 영상의 애드센스 수익은 굉장히 높다고 합니다. 구글이 체류 시간으로 콘텐츠 가치를 평가하고 있을 확률이 높다고 볼 수 있는 대목이죠.

 

▲ 비슷한 맥락에서
틱톡도 직접수익 창출 수단으로 보기는 힘들 겁니다.

 

이걸 SEO 스팸 문서에 적용해서 생각해 보면 구글의 행보가 이해될 것입니다. 와꾸는 기가 막히게 잘 돼 있는데 실속은 없어. 이러면 사람들이 빨리 이탈해서 체류시간 수치가 바닥을 치겠죠? 이탈률 수치 증가.

 

호불호로 따져 보죠. 구글은 사람이 검색엔진/웹공간에 오래 머물러 있는 것을 호? 아니면 짧게 보고 빨리 빠져나가는 것을 호? 유튜브 영상 시간별 광고 수익금 차이 설계한 것을 생각해보면 바로 알 수 있을 것이라, 머리 굴릴 것도 없는 부분입니다. 전자는 호 후자는 불호.

 

▼ 이런 관점에서 이번 발표의 번역본을 읽어보세요.

Next week, we'll launch the “helpful content update” to tackle content that seems to have been primarily created for ranking well in search engines rather than to help or inform people. This ranking update will help make sure that unoriginal, low quality content doesn’t rank highly in Search, and our testing has found it will especially improve results related to online education, as well as arts and entertainment, shopping and tech-related content.

다음 주에 우리는 "유용한 콘텐츠 업데이트"를 내놓을 것입니다 / 콘텐츠를 제재하기 위해 / 사람들을 돕거나 정보를 제공하기보다 주로 검색엔진 상위노출하려고 제작된 것 같은. // 이 순위 업데이트는 도움이 될 것이다 / 독창적이지 않고 저품질의 콘텐츠가 검색에서 높은 순위를 차지하지 않도록 하는 데에. 그리고 테스트 결과, 온라인 교육, 예술 및 엔터테인먼트, 쇼핑 및 기술 관련 콘텐츠 관련 결과를 특히 개선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For example, if you search for information about a new movie, you might have previously seen articles that aggregated reviews from other sites without adding perspectives beyond what’s available elsewhere. This isn’t very helpful if you’re expecting to read something new. With this update, you’ll see more results with unique, authentic information, so you’re more likely to read something you haven't seen before.

예를 들어, 새 영화에 대한 정보를 검색하는 경우 이전에 다른 사이트에서 볼 수 있는 것 이상의 관점을 추가하지 않고 다른 사이트의 리뷰를 집계한 기사를 본 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새로운 것을 읽을 것으로 예상하는 경우에는 별로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이 업데이트를 사용하면 고유하고 확실한 정보로 더 많은 결과를 볼 수 있으므로 이전에 보지 못한 것을 읽을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 구글이 상위로 노출시킬 문서는 SEO 스팸보다 체류시간이 짧을까요 길까요?

 

사람들을 도울만한 / 정보가 충분한 / 독창적인 / 고품질의 글을 생산하셔야 합니다. 여러분께서도.
고통스럽지만 그것이 구글이 의도하는 길이기 때문입니다.ㅠㅠ


그럼에도 불구하고 블로그 체류 시간이 떨어진다면 글쓰는 방식을 좀 바꿔보심이...

 

※ 참고한 문서들

https://www.clien.net/service/board/news/17502561

https://blog.google/products/search/more-content-by-people-for-people-in-search/

https://developers.google.com/search/blog/2022/08/helpful-content-upda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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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로 두번째/세번째로 적은 사이트들은 꿀정보가 많이 올라오기 때문에, 즐겨찾기 해두시면 소식을 빠르고 정확하게 접하는 데에 도움이 될 겁니다. 구글 공식 채널이니까 믿을만 하죠. (의도 해석을 잘 해야 된다는 단점이 있지만.)

 

꿀팁 하나 더!
블로그 상단에 넣는 애드센스는 수익에는 유리하지만 체류시간을 떨어뜨리는 요소로 작용한다고 하니, 운영 방향을 잡는 데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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